USD코인 완벽정리! (USDCoin)
-- 스테이블코인 1위 테더(USDT)의 문제점
암호화폐 스테이블 코인의 대표주자인 테더는 실물 화폐인 달러를 기반으로 가치가 유지되는 암호화폐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테더에서 발행한 테더를 교환해줄 달러가 부족한데도 계속 토큰을 발행해 왔다는 의혹을 받아왔지만 테더측은 줄곧 이런 의혹이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하면서도 명백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해 논란을 계속 증폭 시켜왔습니다.
이런 테더를 대체 할 수 있는 새로운 스테이블 코인을 코인베이스와 써클이 새로운 미국 달러에 고정된 스테이블 코인인 유에스디코인(USDC, USDcoin)을 출시였습니다.
-- 유에스디코인(USDC, USDcoin) 의 탄생
USDC는 미국의 서클이란 회사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간의 협업을 통해 달러와 연계하여 2018년 9월 26일 부터 발행한 스테이블코인(stabiecoin)이다. USDC는 미국 달러로 완전히 담보되어 있어 1 USDC 1개는 1달러와 교환할 수 있습니다.
USDC 발행을 위해 블록체인캐피탈, 엑셀, 비트메인등과 함께 센트레(Centre)’라는 컨소시엄을 구성했습니다.
USDC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미국의 서클이란 회사에서 만든 코인이며, 서클은 미국의 골드만삭스에서 2013~2016년 총 4회에 걸쳐 1억 3,5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으며 2015년에는 NYDS of Financial Services로부터 최초의 BitLicense를 받은 핀테크 기업입니다. 이 서클은 폴로닉스 거래소를 인수하였습니다.
-- USDC와 법정통화 관계의 신뢰성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재화와 서비스가 토큰화 되면서 암호화폐 중요성과 채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재화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법정통화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화폐의 가치가 안정적인 미국의 달러와 같은 유로화,엔화 등 지불을 위한 블록체인 채택이 필요로하며, 토큰화 된 증권, 대출 및 부동산과 같은 스마트 계약 플랫폼을 기반으로 금융계약을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USDC는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이며, 법정화폐인 미국달러를 담보로 하여 가격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즉, 1USDC를 담보 자산인 1USD와 연동되게 하여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 같은 가치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각 USDC는 그에 대응하는 미국 달러에 의해 100% 담보가 되며, 이는 주기적인 공시의 대상이 되는 계정에 보관됩니다. 담보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서클은 회계법인 Grant Thornton LLP와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유통 중인 USDC 토큰들의 담보에 대한 감사를 매달 시행 및 공시하고 있습니다.
USDC는 은행, 감사원과 함께 미국 송금법의 규제된 재무 및 운영 투명성을 갖춘 솔루션으로 제공합니다. 이는 기존의 다른 스테이블 코인이 안고 있던 재정 및 운영상의 투명성 결여, 알려지지 않은 은행 및 감사 파트너와 함께 규제되지 않은 관할지역에서 운영되었던 기술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USDC의 발행과 소각
USDC의 발행과 소각은 센트레 네트워크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관리됩니다. USDC 발행의 방법은 자신의 법정화폐(Fiat)를 센트레 네트워크에서 USDC를 발행하는 발행자(issuer)의 계좌에 예치합니다. USDC 발행자는 입금 된 법정화폐의 예치를 검증하고 토큰을 발행하는 스마트 컨트랙트상의 명령을 센트레 네트워크에 전송합니다. 전송된 명령이 맞다면 USDC 발행자는 USDC를 법정화폐를 예치한 고객에게 지급합니다. 만약 고객이 예치한 법정화폐 금액과 발행하려는 USDC의 양이 다르다면 명령은 틀릴 것이고, 따라서 USDC는 발행되지 않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USDC는 정확히 예치된 법정화폐의 가치만큼만 발행될 수 있습니다.
소각은 반대로 고객이 남은 USDC를 법정화폐로 환원 받기 위한 경우에도 USDC의 발행절차와 비슷한 절차를 밟으면 됩니다. 우선 고객이 자신의 USDC를 USDC 발행자의 계좌에 예치하면, USDC 발행자는 예치된 USDC를 검증하고 법정화폐를 인출하는 스마트 컨트랙트 명령을 센트레 네트워크에 전달합니다. 이 역시 해당 명령이 유효하다고 검증되면 고객의 은행 계좌로 법정화폐가 이체됩니다. 그리고 또한, 센트레 네트워크상에서 토큰을 발행하는 주체로부터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USDC를 지불한다면 해당 가치만큼의 USDC가 소각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USDC는 네트워크에 예치된 법정화폐만큼만 존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 센트레(Centre)의 계획
센트레(Centre)는 법정화폐 담보의 스테이블코인의 대중화를 위해 설립된 합작사입니다. 서클의 기존 프로토콜 구현을 센트레 노드를 통해 기타 다른 법정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과 소각의 주체가 아니라, 여러 토큰 발행자들의 연합과 같은 형태를 취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센트레 네트워크상의 토큰 발행자들은 같은 스테이블코인을 자유로이 발행하고 소각하고 유통할 수 있으며, 그 첫 번째가 USDC입니다. 즉, 센트레 네트워크는 USDC 이후의 다른 법정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의 생성을 장려합니다.
-- USDC의 의사결정
USDC는 코인베이스와 서클의 합작 결과인 코인인 만큼, 센트레 재단이 의사결정 과정에서 가장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센트레는 테더보다는 중앙화 이슈의 측면에서 완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센트레 네트워크는 기본적으로 멤버십 제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2019년 6월 센트레는 공식적으로 자격을 획득한 자에게 USDC를 발행하고 소각할 권리를 부여할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이처럼 USDC는 발행에 있어서 재단 이외의 다른 주체에게도 그 권한을 분산함으로써 테더에 비해 탈중앙화된 면모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USDC의 가격 안정성과 성장
USDC는 1달러에서 오차가 거의 없을 정도로 안정적으로 유지해왔습니다.
2018년 9월 26일 부터 발행한 USDC는 현재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스테이블코인이며 100개가 넘는 회사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다. 또한, USDC는 출범한 지 1년도 안돼 발행량 100억 달러를 달성한 최초의 스테이블코인입니다.
현재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폴로닉스, 비트파이넥스, 쿠코인, 오케이엑스와 같은 미국, 영국, 유럽, 홍콩, 한국, 일본, 싱가포르 거래소들이 USDC를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디파이(DeFi) 프로젝트들도 USDC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디파이 프로토콜의 유동성 향상은 펀드 탄생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현재까지 USDC를 기반으로 대략 4억 달러의 대출이 제공되었으며 시중의 암호화폐 대출 중 15% 정도가 USDC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다른 스테이블코인과는 다르게 굉장히 빠른 성장이며 센트레의 이런 성공의 요인을 세 가지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첫째, USDC의 발행인이 중앙화된 하나의 재단이 아닌 다수라는 것입니다. USDC는 일정 조건을 충족시키는 금융기관들이 센트레 멤버십으로서 발행하고 소각하는 암호화폐입니다. 이는 개발기관이 모든 암호화폐를 관리하는 중앙화된 기존의 법정화폐 담보방식 스테이블코인들과는 차별화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USDC는 은행, 감사원과 함께 미국 송금법의 규제된 재무 및 운영 투명성을 갖춘 솔루션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법정화폐 담보가 올바르게 유지되고 있는지 매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법정화폐와 발행된 USDC 전체 담보의 가치의 투명성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반환 과정이 굉장히 간편하고 빠르게 처리됩니다. 법정화폐 전환은 간단하고 발행절차도 빠르며, USDC 이용자들은 언제나 자신이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받았던 곳에서 미국 달러로 교환 받을 수 있습니다.
-- 코인베이스, USDC 보유자에게 1.25% 이자지급
19년 10월 미국 최대 암호화폐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USDC 보유자에게 연 1.25% 이자를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즉, 암호화폐거래소가 USDC를 통해 저축계좌로의 역할도 하게되는 것입니다.
이는 코인베이스가 USDC를 보유한 사람들에게 이자를 지급함으로써 달러를 USDC로 바꿔 코인베에스 거래소에 계속 둘 수 있도록 위한 목적이 가장 큽니다.
- 버뮤다의 세금 지불 수단으로 인정받은 USDC
버뮤다 정부는 2019년 10월 16일 “USDC로 각종 세금과 공과금을 납부하고 정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비록 스테이블 코인이긴 하지만 암호화폐로 세금을 납부할 수 있게 허용한 것은 주권국가 가운데 버뮤다가 처음입니다. 현재 버뮤다 정부는 암호화폐와 디지털 자산을 이용해 각종 금융 서비스를 만들고 실행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투자 정보 >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시(DASH) 코인 완전정복! (0) | 2020.06.04 |
---|---|
트론(TRX) 코인 완벽 정리! (0) | 2020.06.04 |
DAI 코인 완벽 종합정리! (0) | 2020.06.04 |
TUSD 코인(TrueUSD) (0) | 2020.06.02 |
스테이블코인 USDT 테더 종합정리! (2) | 2020.05.31 |